안녕하세요 레이닝덕 레덕입니다!
지난 글에 이어서 5G의 핵심 서비스 "실감형 콘텐츠"에 대해서 조금 더 알아보려고 합니다.
앞의 내용이 궁금하다면 1편을 참조해주세요 :') 꽥꽥!
2020/08/12 - [탐구생활] - 5G 핵심서비스 실감형 콘텐츠_1편
5G 핵심서비스 실감형 콘텐츠_1편
안녕하세요 레이닝덕 레덕입니다! 오늘은 5G 상용화에 따른 핵심 서비스인 '실감형 콘텐츠'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영화에서 자주 나오던 가상회의? 홀로그램? 이런 게 아닌가 싶은데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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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감형 콘텐츠 활용 사례
○ 개인의 삶 측면 : 실감 나는 여가생활의 영위
홀로그램 등을 접목한 공연 및 스포츠 경기 관람이 가능해지고, 전 세계 관광명소 VR 체험 및 현지 숙소를 사전에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 경제 및 산업 측면 : 산업현장 능률 및 부가가치 창출
∙ (제조) 자동차 설계와 제조 등 공정 및 물류 관리 효율화를 위한 VR·AR 기술 적용
∙ (유통) VR·AR 활용한 가구 배치, 주방설계 시뮬레이션 등
저도 일룸에서 가구 사면 아파트 도면을 사전에 일룸에서 확보해놓고 거기에 구매하려는 가구의 배치 시 모습을 미리 볼 수 있게 해 줘서 참 좋다고 생각했는데 이것도 실감형 콘텐츠였군요!!!
∙ (과학기술) AR 현미경 활용 암세포 실시간 탐지 등
○ 공공 및 사회 측면 : 실감 나는 교육 및 훈련으로 효과 극대화
∙ (교육) 중·고교 교과과정(인체 장기, 분자구조 등)에 홀로렌즈 활용 수업 진행
∙ (의료복지) VR·AR 기반 진료 및 수술보조
∙ (국방) 시뮬레이션 기반 훈련 방식으로 군사 전술훈련 시행
실감형 콘텐츠의 문제점 및 해소방안
킬러콘텐츠 부재
∙ 2016년 이후 출시된 실감 콘텐츠 중 확실한 인기를 끄는 ‘킬러 콘텐츠*’ 전무한 상태
* 킬러콘텐츠 : 미디어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치는 핵심 콘텐츠
∙ 민관 합동 실감형 콘텐츠 전문인력 양성 및 과제 발굴을 통하여 쌍방이 Win-win 할 수 있는 양질의 콘텐츠 발굴 필요
건강 문제
∙ 콘텐츠를 즐기기 위해 필요한 HMD* 무게 300g~700g으로 장시간 착용 시 목뼈와 인대에 무리
* HMD(Head Mounted Display) : 안경처럼 머리에 쓰고 대형영상을 즐길 수 있는 영상표시장치
∙ 3D 화면에 의한 ‘IT 멀미’ 야기로 신체 평형 기능 저하 우려
AR을 즐기기 위해 HMD를 쓰고 게임 등을 하다가 다쳤다는 기사들 본 적 있으실 겁니다. 이런 식으로 다치는 사람들이 점점 많아질 듯하네요.
사회적 문제
∙ (과몰입 부작용) 실감형 콘텐츠에 과도한 몰입으로 현실과 가상을 혼동하는 문제 발생
∙ (딥페이크) VR·AR 기술에 특정 인물의 얼굴 등을 인공지능 기술을 접목하여 불법 음란물 콘텐츠 제작 등 범죄로 악용 우려가 있습니다. 딥페이크는 점점 사회에 심각성이 알려지고 있습니다. 정치권에서도 본인이 맞다 아니다 이런 공방이 있었는데요, 전문가가 아닌 이상 그것이 진짜인지 가짜인지 확인하기도 어렵고 진위여부를 가리는데 시간이 소요되는 만큼, 그 시간 동안 사회에 엄청난 혼란을 초래할 수 있을 것입니다. 무서운 기술입니다.
해소방안으로는
∙ 국내 실감콘텐츠 전문기업과 공공기관과의 기술개발 협력체계 구축
∙ 공공서비스 분야 및 산업 현장관리 분야 과제 발굴을 통한 업무 효율성 증대
∙ 실감형 콘텐츠 기술 악용에 대한 처벌조항 및 이용규정 확립으로 올바른 이용문화 정착 등이 있습니다.
글을 마치며
제가 게임하는 걸 좋아해서 게임기도 한 번씩 사고하는데 조만간 AR, VR 등의 게임을 일상생활, 가정집에서 할 수 있는 날이 멀지 않아 보입니다. 특히 AR을 활용한 제조 매뉴얼은 정말 보기만 해도 흥분될 정도로 기대되는 기술이네요. 이 기술이 상용화된다면 간단한 장비만 착용해도 AI 비서를 옆에 둔 것과 같은 도움을 받을 수 있지 않을까요? 요리, 운동, 공부 등등 일상생활 중 궁금한 것이 있다면 AI에게 묻고 그 답을 AR로 눈앞에 띄어 준다면 정말 환성적인 기술이 될 것 같습니다. 알아볼수록 재미있는 미래 기술들입니다. 오늘은 이만 여기서 줄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레이닝 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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