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탐구생활

4차 산업혁명과 디지털 전환

안녕하세요 레이닝덕 레덕입니다!

4차 산업혁명! 몇 년 전부터 굉장히 자주 들리고, 들어왔던 이 말들에 대해서 아~주 조금 알아보고자 합니다.

오늘은 그중에서도 디지털 전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한 번 볼까요?

 

디지털 전환

디지트화

: 아날로그 정보를 디지털 정보로 변환하는 것으로, 디지털 말 그대로 '0'이랑 '1'로 모든 정보를 구현하는 것이라고생각하면 되겠습니다. 그럼 아날로그는 쉽게 생각하면 -∞ 에서 +∞ 까지의 모든 숫자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무수히 많은 수(정보)를 '0'과 '1' 단 두 개의 숫자로 모두 구현하는 것입니다.  

 

○ 디지털 전환 : 단순한 아날로그 → 디지털 변환을 넘어, 기업들이

  - 기업문화 변화

  - 새로운 생태계 조성, 생성

  - 상기 과정에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새로운 고객 가치를 만들어 나가는 과정 및 효과를 말하며, 이에 따른 결과로 디지털 기업으로 나아가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

 

4차 산업혁명과 디지털 전환의 차이

4차 산업혁명 : 국가단위의 변화로 전 세계 거의 모든 국가, 전 산업에서 혁신이 유발되고 사회, 문화, 생산 등 전체 시스템의 변혁이 일어납니다.

 

디지털 전환 : 기업단위의 변화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기업을 혁신하는 활동을 말합니다.

 

 

디지털 전환의 필요성

AI, Cloud, Big data, Mobile, 로봇 등 새로운 시대를 이끌어갈 기술들이 디지털 기술 혁신을 통해 지능화, 자동화가 가속되고 있고,

경영, 고객관리, 비즈니스 모델, 운영 프로세스 등 산업 전반에 새로운 시대에 알맞은 새로운 접근 방식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글을 마치며

이미 많은 분들이 회사생활과 일상생활에서 전방위적으로 삶이 바뀌고 있음을 체감하고 있으시리라 생각합니다.

4차 산업혁명이란 거대한 변화와 함께 코로나라는 겪어보지 못한 전염병으로 인해 우리의 삶은 보다 급격히 바뀌어 가고 있습니다.

일반인이 변화를 느낄 정도라면 기업은 이미 몇 발자국을 앞서 느끼고 대비를 해나가고 있을 것입니다.

그 기본 중 하나가 디지털 전환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변화 속에 위기도 있고 기회도 있다고 합니다. 모든 분들이 변화의 시대를 건강하게 그리고 한 단계 나아가는 기회의 시대로 만들길 바라며 글을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레이닝 덕입니다.

재미있고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클릭!!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